베스트 레전드 애니 무료 다시보기 : 이상한 나라의 폴





이상한 나라의 폴은 폴이 사용했던 ‘딱부리’라는 요요가 붐을 일으킬 정도로 당시 어린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던 베스트 레전드 애니메이션이다.



베스트 레전드 애니 무료 다시 보기 : 이상한 나라의 폴 작품소개





1. 이상한 나라의 폴 작품 소개


이상한 나라의 폴의 원제는 “폴의 미라클 대작전”(ポールのミラクル大作戦, 포루노 미라쿠루 다이사쿠센, Paul’s Miraculous Adventure)으로 1976년 일본의 타츠노코 프로덕션이 제작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이다. 총감독은 연출 실력이 상당히 뛰어나고 어린이의 감성을 잘 읽어내는 능력이 있다고 정평이 났던 사사가와 히로시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77년, 1984년, 1996년, 2009년 무려 40년 동안 4차례나 수입되어 재 더빙하여 총 세 번의 더빙판을 방송할 정도로 인기가 꾸준했다. 덕분에 제목이 “이상한 나라의 삐삐”(1977년)에서 “이상한 나라 폴”(1985년)로 달리 출시되어, 제목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2. 이상한 나라의 폴 줄거리


상상력이 풍부한 소년 폴은 10살 생일을 맞아 부모님으로부터 인형을 생일 선물로 받는다. 그런데 이 인형은 이상한 나라에서 온 정령이 깃들어져 있는 인형으로 말을 할 줄 알며 시간을 정지시키는 능력을 가졌기에 뿅망치 같은 마술봉으로 바닥을 쳐서 이상한 나라로 가는 통로를 만들 수 있다.
그날 밤 그 인형 속에 봉인되어 있던 요정 찌찌(팟쿤)은 폴과 폴의 여자친구 니나, 그리고 니나의 애완견 삐삐(돗페)를 4차원의 세계인 이상한 나라로 안내한다. 그곳은 애완견 삐삐는 사람처럼 두 다리로 걸어다닐 수 있고 말을 할 수 있다. 또 사람이 하늘을 날 수도 있고 장난감 차가 슈퍼카로 변신하는 신기한 세상, 이상한 나라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잠들어 있던 악마 대마왕(벨트 사탄)이 깨어나고 대마왕은 자신의 힘을 유지하기 위해 니나를 납치한다. 결국 니나를 이상한 나라에 남겨둔 채 폴 일행은 원래 세상으로 돌아왔지만 딸이 실종된 것으로 니나 부모님은 폴을 질책하고 형사들의 의심을 받게 된다.

니나를 구해내기 위해 폴은 찌찌, 삐삐와 함께 이상한 나라를 오고 가며 니나를 구하기 위해 대마왕의 졸개인 버섯돌이와 싸움을 한다. 그러나 폴이 대마왕과 싸울 수 있는 시간은 찌찌가 현실 세계의 시간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시간 뿐이다. 그래서 니나를 구할 챤스를 잡지만 시간이 없어 번번히 원래 세상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런 프레임으로 폴과 찌찌는 니나를 구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다 결국 니나를 구출하고 대 마왕을 물리친다.


이상한 나라의 폴의 한 장면 : 대마왕에게 붙잡힌 니나
대마왕에게 붙잡힌 니나





3. 이상한 나라의 폴에 대한 평가


이상한 나라의 폴에 대해서는 가장 먼저 어린이 용 애니메이션의 주된 소재인 어린이 히어로와 악의 세력과의 대결 구도, 4차원 세계와 4차원 세계로의 이동으로 비롯되는 사건들이 서로 잘 어울려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애니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이 애니는 우리나라에서는 지나치게 왜색적이라는 이유로 결방된 회차가 발생하는 시대문화적 측면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의미도 가진다. 이는 35화 “도기인의 변신”인데 TBC는 물론 KBS와 SBS판에서도 모두 방영되지 않았다. 그래서 대한민국 더빙판에서는 총 49화로 단축되어 방영되었고, 아래에 링크된 동영상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당시는 일본 대중문화 개방 이전이라 이 작품이 일본 애니임가 아니라 외국 애니라고 우회적으로 애둘러 표현하던 시기였다고 한다. 그러니 일본적인 특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회차가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4. 이상한 나라의 폴의 인기


우리나라에서 이 작품은 폭발적인 인기를 모은 것은 아니지만 무려 40년 동안 여러 차례 수입되어 재더빙과 재방송을 계속 했다는 사실은 꾸준한 인기를 모았던 애니임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확한 통계 자료가 공개된 것이 없으므로 정확한 사실은 알 수 없지만 2005년에는 DVD로 제작되어 시판되었고, 2021년에 애니원에서 재방영되었다. 이것은 이상한 나라의 폴에 대한 수요와 수요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이 40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하다는 말이므로 이 애니를 좋아하는 부동층이 지금도 어느 정도 존재한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곡으로는 현재 가장 유명한 것이 1984년 KBS판 주제곡으로, 일본 원작 ED의 번안곡이다.


일본 원판 '폴의 미라클 대작전' 오프닝
KBS판 '이상한 나라의 폴' 오프닝(1984)





4. 이상한 나라의 폴 다시 보기


제1화 니나 납치되다
제2화 거미의 성
제3화 사마귀의 추격
제4화 바위괴물의 비밀
제5화 콘도르의 기습
제6화 천둥괴물과 번개소녀
제7화 버려진 악기들
제8화 괴물 선인장
제9화 새들의 나라
제10화 청동기사





제11화 니나의 꽃을 지켜라!
제12화 앵무새의 장난
제13화 암흑왕
제14화 생명의 불꽃을 찾아서
제15화 거인의 나라
제16화 니나의 종이학
제17화 대마왕의 뿔
제18화 마녀의 눈물
제19화 시간을 잊은 시계
제20화 거꾸로 나라





제21화 오목이와 볼록이
제22화 기계 나라의 컴퓨터
제23화 슬픔의 불꽃성
제24화 빨간 그림 물감
제25화 그림자의 나라
제26화 성모마리아의 눈물
제27화 평화의 종소리
제28화 부활하라! 양심의 등불
제29화 원숭이가 된 사람들
제30화 호박 할아버지





제31화 세균들의 전쟁
제32화 빛의 가족
제33화 고향에 돌아간 찌찌
제34화 소인국의 전쟁 1/2
제35화 소인국의 전쟁 2/2
제36화 우정의 다리
제37화 컴퓨터 왕국
제38화 모험을 떠나는 샌디
제39화 희망이 열리는 나무
제40화 힘을 물리친 지혜





제41화 비누방울 도시
제42화 꽃의 요정
제43화 평화의 기도
제44화 생명의 꽃
제45화 과자 축제 1
제46화 과자 축제 2
제47화 과자 축제 2
제48화 대마왕의 뿔을 찾아라
제49화 대마왕의 뿔을 찾아라
제50화 이상한 나라여 안녕! (최종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