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레전드 애니 무료 다시 보기 : 미래소년 코난





너무나 그림이 멋지고 잘 그려져서 기억나는 애니메이션 두 개가 있다. 먼저는 “내일의 죠”, “베르사이유의 장미” 등을 만든 데자키 오사무의 걸작 “보물섬”이고, 두 번째는 지금 소개하는 “미래소년 코난”이다. 그런데 내용도 너무 재미있어 지금은 걸작이라 불리운다.


미래소년 코난 작품소개





1. 미래 소년 코난에 대해서


미래소년 코난은 1978년 4월 4일부터 동년 10월 31일까지 방영된 일본의 SF 모험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가 처음으로 단독 감독을 맡은 애니메이션이다. NHK가 30분 연속 셀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방송했고, 우리나라에서는 KBS2에서 1982년 10월 08일 첫 방송을 해서 큰 인기를 모았다.


1) 미래 소년 코난의 줄거리

서기 2008년 7월, 가공할 무기로 인한 전쟁으로 모든 대륙이 바닷속으로 가라앉은 미래의 지구를 배경으로 하는 이 애니메이션은 괴력을 가진 소년인 주인공 코난과 궁극적인 태양 에너지의 비밀을 알고 있는 과학자 라오 박사의 손녀 라나가 인더스트리아의 독재자 레프카의 세계 정복 야욕을 막기 위해 벌이는 모험이 내용이다.

주인공 코난은 ‘홀로 남은 섬’에서 할아버지와 함께 살아간다. 어느 날, 그는 하이하바섬에서 표류해 온 라나를 발견하고 구조한다. 하지만 지구 정복의 야망에 가득 찬 레프카의 인더스트리아 비행단에게 라나를 납치당한다. 레프카는 태양 에너지의 비밀을 알고 있는 유일한 과학자 라오 박사를 찾기 위해 박사의 손녀 딸 라나를 납치한 것이다. 라나를 구하기 위해 떠난 코난의 모험은 여기서 부터 시작된다.
코난은 인더스트리아에 저항하는 선량한 이들과 힘을 모아 레프카에 맞서고 결국 레프카는 전함 기간트와 함께 최후를 맞는다. 이때 인더스트리아는 지진으로 바다 속으로 가라앉고 마는데 … 그 대신 ‘홀로 남은 섬’은 지각 변동으로 물 위로 솟아올라 거대한 대륙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코난과 라나 그리고 살아남은 이들은 신대륙에서 평화로운 미래를 꿈꾸고 신세계를 열어간다.


2) 미래 소년 코난 해설

미래소년 코난은 잘못된 욕망을 이루기 위해 과학 문명을 추구할 경우 발생할 자연 파괴는 물론 심각한 인간 파괴의 위험성에 빠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인간에게 있어 자연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세계관이 이 작품 전체에 깔려 있는 생각이다. 이러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이 강조되도록 원작인 알렉산더 케이의 포스트 아포칼립스 소설 “The Incredible Tide”이 상세한 내용과 등장 인물들의 캐릭터에서 많이 각색되었다.


코난은 발가락 힘이 유별나게 센 것이 특이했다
코난은 발가락 힘이 유별나게 센 것이 특이했다


평론가들은 특히 이 작품에서 코난의 발가락 힘과 인더스트리아의 기계들이 대조되고, 인더스트리아는 지구를 멸망 직전으로 만들어 버렸던 초자력 무기를 의미하는 것이라 해석한다. 그러면 코난의 강력한 발가락 힘은 개인적인 괴력이라기 보다는 강인한 생명력과 회복력을 상징하는 자연의 힘을 의미하는 것이다.





2. 미래 소년 코난의 인기와 평가


1) 미래 소년 코난에 대한 현금의 평가와는 달리 방송 당시 인기는 폭발적이지 않은 대기만성형이었다.
일본에서 첫 방송의 평균 시청률은 8%, 최고 시청률은 14%였다. 당시 일본은 제1차 아니메 붐으로 애니메이션이 한창 인기를 누리고 있던 시절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것은 기대 이하의 성적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재방송을 거듭할수록 인기와 호평이 점점 늘어나 이제는 명작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있다. 그것은 2007년 일본 우편에서 애니메이션・히어로・히로인 시리즈 기획으로 미래 소년 코난이 특수 우표로 발행된 일이다.


2007년 일본우편에서 발행한 미래 소년 코난 도안의 우표
2007년 일본 우편에서 발행한 미래 소년 코난 도안의 우표


2) 또한 이 애니는 미야자키 하야오의 초기 작품이면서도 미야자키 애니메이션의 특징이 가장 잘 살아있는 걸작으로 평가된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메카닉 디자인, 극한의 리얼리즘을 보여주는 설정이 26화 내내 긴장감을 만들어내는 뛰어난 작품성과 어울려서 제작 40년이 넘어서도 인기가 사라지지 않는 불후의 명작이 되었다.
작화의 수준도 많은 칭찬을 받았다. 매우 사실적이고 매끄러운 액션은 70년대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라 여겨질 정도이다. 자연스러운 캐릭터들의 움직임은 예쁜 원화 만을 중시하는 21세기 애니메이션보다도 뛰어나다 평가 받고 있다.


미래 소년 코난은 배경화면이 대단히 아름답게 그려진 점에서 빨간머리 앤과 더불어 호평을 받았다
미래 소년 코난은 배경화면이 대단히 아름답게 그려진 점에서 빨간머리 앤과 더불어 호평을 받았다


3) 봉준호 감독은 월간 영화잡지 ‘키노’의 설문조사에서 자신의 인생 베스트 10 작품의 하나로 미래 소년 코난을 뽑았다. 또 ‘연출’의 개념을 이 작품을 통해 익혔다고 말했다.

4) 참고로 미래소년 코난을 아는 사람이라면 잊지못할 오프닝들을 모았다. 먼저 원판(일본어) 오프닝 “今地球がめざめる(지금 지구가 눈을 뜬다)”이 있다. 우리나라 시청자들에게는 익숙한 것은 아니지만 연출 콘티, 원화 모두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이다. 그 다음은 KBS판 오프닝으로 민경옥씨와 이혜민씨가 함께 불렀다. EBS 방영 시에도 이 버전을 사용했다. 박준영 작사, 금수레 작곡의 곡으로 미래소년 코난 주제가 중에 한국에서 가장 익숙한 곡이다. 마지막으로 MBC판 오프닝이다. KBS판 오프닝에서 가수만 김국환 씨로 바뀌었다.


일본 원판 미래소년 코난 오프닝 보기 ▶▶
KBS판 미래소년 코난 오프닝 보기 ▶▶
MBC판 미래소년 코난 오프닝 보기 ▶▶





3. 미래소년 코난 무료 다시 보기


EP01 홀로 남은 섬
EP02 여행길
EP03 새 친구 포비(우리 제목) / 첫번째 동료(일본 원판 제목)
EP04 다져진 우정 / 바라쿠다호
EP05 인더스트리아 섬
EP06 선장의 배신
EP07 인더스트리아 섬 탈출 / 추적
EP08 마음의 소리 / 도망
EP09 수수깨끼의 파치 / 샐비지선
EP10 라오 박사





EP11 사막의 지진 / 탈출
EP12 지하의 비밀 통로 / 코어 블록
EP13 아름다운 섬 하이하버
EP14 산 너머 마을 / 섬의 하루
EP15 나무 위의 오두막집 / 황야
EP16 두 사람의 작은 방
EP17 빛나간 작전 / 전투
EP18 침몰하는 전함 / 건보트
EP19 섬을 덮친 해일 / 대해일
EP20 인더스트리아를 향하여





EP21 지하도시의 위기 / 지하의 주민들
EP22 장갑문을 열어라 / 구출
EP23 태양에너지 / 태양탑
EP24 우주 비행기 / 기간트
EP25 인더스트리아의 최후
EP26 새 시대로 향하다 / 대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