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레전드 액션무비 무료 다시 보기 : 이소룡 시리즈


이소룡은 영원한 “따거”(大兄)다. 하지만 그는 명성에 비해 작품이 너무나 적은 단 5개뿐이다. 그렇지만 5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를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놀랄 일이다. 그래서 지금도 그의 걸작들을 다시 볼 수 있도록 소개를 한다.





1. 당산대형(唐山大兄, The Big Boss)


감독 : 나유
주연 : 이소룡, 임정영, 묘가수
장르 : 액션, 무협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96분
제작연도 : 1971
국가 : 홍콩


얼음 공장에서 중국인 노동자들을 괴롭히는 태국인들을 응징하는 당산대형의 정조안
얼음 공장에서 중국인 노동자들을 괴롭히는 태국인들을 응징하는 당산대형의 정조안


영화에 대한 소개 및 약평

당산대형은 이소룡의 홍콩 영화 데뷔작으로 이소룡 신화의 시작이 되는 작품이다. 이 영화는 엄청난 인기에 비해서는 작품성은 수준이 낮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소룡의 액션을 빼고 구성, 줄거리, 연기, 화면, 액션 등에서 영화적 완성도가 높지 않아 B급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당시 어떤 배우도 보여주지 않았던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소룡의 액션이 이 모든 단점들을 커버하고도 넘친다. 평론가들은 이소룡의 액션 중에서 가장 우아하지 않은 마치 날 것을 보는 것과 같이 원초적인 액션이 가장 많이 담겨진 작품이라 평한다.

이 작품은 중국인의 주체성 회복 정신을 담고 있어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홍콩인들에게 열광적인 호응을 받았다. 1971년 개봉 당시 미국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과 ‘도라 도라 도라’을 꺾고 최고 수익을 올린 작품이 되었다. 이 영화로 전 세계는 이소룡 영화 특유의 과한 표정과 입으로 내는 효과음, 그리고 그의 놀라운 액션에 흠뻑 빠지게 되었다. 이 영화가 알려지자 이소룡의 독특한 액션과 제스추어를 잊지 못하고 따라 했던 작은 이소룡들이 지금 우리나라를 이끌어가는 아버지들이다. 이 작품은 한마디로 이소룡을 각인시켜서 대박 히트의 길로 안내한 작품이다.


줄거리 요약

정조안(이소룡)은 고향인 당산이 수해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지자 돈을 벌기 위해 삼숙을 따라 허검(전준) 일행이 사는 곳으로 온다. 조안(이소룡)은 허검(전준)의 소개로 그들이 일하는 얼음 공장에 취직한다. 얼마 후 조안(이소룡)의 실수로 큰 얼음이 깨지고 아건과 진우는 깨진 얼음 속에서 마약 봉지를 보게 된다. 그 후 공장장을 만나러 간 아건과 진우가 실종되자 허검(전준)은 그들을 찾기 위해 아강과 함께 사장의 집을 찾아갔다가 그곳에서 변을 당하게 된다.
허검(전준)마저 실종되자 인부들은 파업을 선언하고 결국 싸움이 일어나자 조안(이소룡)은 동료들을 돕기 위해 어머니와의 약속을 어기고 싸움에 말려들다 감독관으로 승진을 하게 된다. 공장장의 말만 믿다가 동료들의 미움을 사게 된 조안(이소룡)은 술집 아가씨의 도움으로 허검(전준)의 죽음을 알게 되고 교매마저 납치당하고 동료들이 살해당하자 정조안은 어머니와의 약속을 깨고 공장주와 그의 아들과 그 무리들을 응징한다.


당산대형 무료 다시 보기 ▶▶





2. 정무문(精武門, Fist of Fury)


감독: 나유
출연: 이소룡, 묘가수
장르 : 액션, 무협
등급 : 18세 이상
상영시간 : 105분
제작연도 : 1972
국가 : 홍콩


영화에 대한 소개 및 약평

1908년 상해, 실존했던 쿵푸의 대가 후오 얀지아의 죽음을 모티브로 삼은 작품이다. 이소룡은 그의 제자로 일본의 무력 앞에 굴하지 않는 중국의 정신을 보여주었다.

정무문의 스토리는 아주 간단하다. 하지만 이 영화의 액션은 실로 압도적이다. 정무문의 액션신은 당시 그 어떤 홍콩 영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독특하고 임팩트가 강력한 것으로 충격을 주었다. 특히 일본 도장에서 쌍절곤을 사용한 이소룡의 소위 100:1의 결투 장면은 이 작품의 백미로 꼽히는 명장면이다. 후에 정무문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모든 영화에서 반복되는 테마가 되었다.
여기에서 처음으로 쌍절곤을 사용하는 장면이 나와 관객들을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이후 쌍절곤은 맹룡과강이나 용쟁호투 등에 나와서 이소룡을 상징하는 심볼이 되었다.


정무문의 1:100 결투 장면 ▶▶


“정무문”의 성공으로 이소룡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할리우드와 합작으로 “용쟁호투”를 촬영하게 된다. 소나기 같은 총탄 세례 속에 뛰어드는 마지막 정지 장면은 이소룡 출연작 중 최고의 명장면이다.


스승의 원한을 갚고 민족적 자긍심을 지킨 진진의 마지막
스승의 원한을 갚고 민족적 자긍심을 지킨 진진의 마지막


정무문은 이소룡이 갑작스럽게 죽은 이후 국내에 개봉되어 우리나라에서 반응이 더 강렬했다는 보도가 있을 만큼 이소룡을 전설로 만들어낸 영화가 되었고, 이후 수입 개봉된 당산대형, 용쟁호투, 맹룡과강 등으로 이소룡 마니아들이 만들어졌다.


줄거리 요약

정무문의 창시자이자 태극권의 사부인 허영가의 사망 소식에 부리나케 달려온 진진(이소룡)은 사부의 주검 앞에 오열을 한다. 사망 원인이 폐암이라고 하나 사실은 일본인에 의한 독살이다. 이에 진진이 범인을 찾아내 모조리 복수하는 것이 내용이다.
영결식이 있던 날, 일본 홍백파의 통역관인 우가 동아시아의 병들고 약한 나라라는 뜻의 ‘동아병부’라는 글의 액자를 들고 찾아와 망신을 준다. 다음날 진진은 그 액자를 들고 홍백파의 도장으로 가서 우리가 잘 아는 소위 1:100의 결투를 벌이고 도장을 박살 낸다. 이에 화가 난 홍백파의 두목 스즈끼는 부하들을 정무문으로 보내어 관원들에게 폭력을 가하고 집기를 부수고는 진진을 3일 내로 내놓지 않으면 도장을 폐쇄하겠다 엄포를 놓는다.

상해를 떠나기로 결심한 진진은 그날 밤 정무문의 주방장이 일본 도장의 부사범의 동생으로 스승님을 독살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그를 죽여 전신주에 매단다. 그리고 목숨을 다해서 스승의 원수를 갚을 것을 다짐한다. 홍백파는 러시아에서 무술 고수를 불러와 진진을 죽이려 했지만 오히려 진진은 홍백파 도장으로 잠입하여 러시아 고수와 대결을 쓰러뜨리고 스즈끼 관장을 옆차기로 날려 버린다.
스승의 원한을 갚고 정무문으로 돌아온 첸은 동료들의 싸늘한 시체를 보고 마지막 결단을 한다. 눈물짓는 약혼녀를 뒤로한 채 경찰과 정무문을 나서던 첸은 자신에게 겨누어진 총부리를 향하여 마지막 포효를 하며 뛰어오른다.


정무문 무료 다시 보기 ▶▶





3. 용쟁호투(龍爭虎鬪, Enter the dragon)


감독 : 로버트 클로우스
주연 : 이소룡, 석견, 성룡, 존 색슨, 홍금보
장르 : 액션, 무협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105분
제작연도 : 1973
비디오출시일 : 2001년 08월 20일
국가 : 홍콩


영화에 대한 소개 및 약평

“용쟁호투”는 홍콩의 골든 하베스트와 폭스사가 합작한 이소룡의 세계 진출 1호 작으로 할리우드의 관점에서 만들어진 중국 액션 첩보물이다. 제작비 85만 달러로 알려져 있지만 절반인 45만 달러였지만 흥행 수익비는 전 세계에서 1억 달러를 벌어 들인 대 흥행작으로 이소룡을 월드 스타로 만든 작품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울에서만 관객 수 23만 명을 기록했다고 한다.
이 영화의 완성 후 이소룡은 “사망유희”를 찍다가 사망했고, 이 영화는 그의 사망이 채 한 달이 되기 전에 미국에서 개봉되었다. 서양에서는 “용쟁호투”가 성공하면서 이소룡의 이전 작품들이 소개되어 많은 사람들이 이소룡을 제임스 딘에 견줄 만한 요절 배우라 기억한다. 참고로 이 영화에 성룡과 홍금보가 엑스트라로 출연했다.


줄거리 요약

미국 정보부는 헤로인을 밀조하고 인신매매를 하는 한을 체포하기 위해 소림사 출신의 무술인 리에게 도움을 청한다. 쿵푸 학교로 위장된 ‘한’의 요새화된 섬에서 3년마다 열리는 무술 대회를 기회로 리를 잠입시키려는 계획이다. 리는 이를 거절하지만 누이동생의 죽음이 한의 보디가드인 오하라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그들을 응징하기로 마음먹고 작전에 참가한다.
섬에 도착한 무술인들 중에는 암흑 조직에 의해 쫓기는 로퍼와 가라데 선수로 경찰에 쫓기는 중인 흑인 윌리암즈가 있었다. 리는 정보부에서 미리 섬에 침투시킨 메이 링과의 접선하고 그녀로부터 섬의 여자들이 계속 실종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야밤에 몰래 정탐을 하여 지하 공장의 출입구를 발견한다.

무술 대회에서 오하라와 대결하게 된 리는 누이동생을 죽은 복수로 오하라의 목을 꺾어버린다. 한은 윌리암즈가 섬의 비밀을 눈치챈 것으로 착각하고 그를 죽이고, 또 로퍼에게 접근하여 자기와 손잡을 것을 제의하지만 거부한다.
지하 공장에 침투한 리는 그곳에서 헤로인을 확인하고 지원 요청 무전을 친 뒤 한의 부하들과 격투를 벌인다. 여기에서 이소룡이 쌍절곤을 돌리는 장면은 쌍절곤을 문방구에서도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유행하게 만든 히트 장면이다.


용쟁호투의 쌍절곤 결투 장면 ▶▶


분노한 한은 부하들에게 리와 로퍼를 죽이라 명한다. 그러나 메이 링이 억류되어 있던 사람들을 풀어주어 반격하도록 돕는다. 결국 한은 도망가다 거울의 방에서 리와 마지막 결투를 하다 비참하게 죽게 된다.


거울의 방에서 한과 결투를 벌이는 리. 상처난 것도 멋있다
거울의 방에서 한과 결투를 벌이는 리. 상처난 것도 멋있다
용쟁호투 무료 다시 보기 ▶▶





4. 맹룡과강(猛龍過江, The Way of the Dragon)


감독 : 이소룡
주연 : 이소룡, 척 노리스, 묘가수
장르 : 액션, 무협
등급 : 18세 이상
상영시간 : 100분
제작연도 : 1972
국가 : 홍콩


영화에 대한 소개 및 약평

“맹룡과강”은 이소룡이 “당산대형”, “정무문”에서 함께 작업했던 로웨이와 결별하고 직접 감독한 첫 연출 작품으로 이탈리아 현지 로케이션으로 촬영되었다. 로마에서는 촬영을 할 당시 일부지역에서 촬영 허가가 나지 않아서 숨어서 찍었고 콜로세움 결투 장면은 세트장에서 찍은 것이라 한다.

이 작품은 무엇보다도 이소룡의 연기가 탁월한 작품으로 유명하다. 흔히 이소룡의 작품은 그의 액션이 가장 눈에 띈다. 하지만 이 작품에는 다른 이소룡의 작품에 비해 그의 연기가 많이 눈에 띈다. 아이의 아이스크림을 뺏어 먹는 개그씬, 액션 중 웃는 등의 연기로 당룡이라는 캐릭터 연기를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래서 다른 영화들과 달리 이소룡의 연기자로서의 특징을 잘 보여주기 때문에 이소룡 작품 중 최고의 작품으로 꼽는 사람도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이소룡의 감독으로 재능도 잘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는 척노리스와 함께 한 콜로세움에서의 결투신에서 돋보인다. 고양이 한 마리가 두 사람의 결투를 관망하고, 척 노리스를 죽인 뒤 척 노리스의 시체 위에 도복을 덮어주는 장면은 영화 역사상 가장 마초스러운 장면 1위로 꼽히기도 했다.


줄거리 요약

이탈리아 로마에 사촌을 만나러 온 당룡이 사촌이 운영하는 식당을 위협하는 악당들을 물리치고 식당을 구한다는 내용이다. 더불어 쌍절곤을 세계에 알린 영화이기도 하다.
로마에서 중국식당을 경영하는 진청화는 로마의 폭력조직이 자신의 가게를 강탈하려 하여 무술 고수인 삼촌을 초청했다. 그런데 삼촌 대신 당룡(이소룡)이 오자 실망이 이만저만 아니다. 어쩔 수 없이 진청화는 당룡을 데리고 자신의 식당으로 온다.
식당 종업원들이 깡패들을 막기 위해 가라데를 연습하던 어느 날 로마 깡패들이 찾아와 행패를 부리고 식당 종업원들을 두들겨 팬다. 이때 당룡이 등장하여 깡패들을 제압하고 진청화와 종업원들의 신임을 얻게 된다. 이후 악당들은 다시 식당에 찾아와 행패를 부리지만 당룡에게 완전히 패배하고 만다.


맹룡과강에서 손꼽히는 두 장면. 쌍절곤 액션과 광배근 신
맹룡과강에서 손꼽히는 두 장면. 쌍절곤 액션과 광배근 신


맹룡과강의 쌍절곤 결투 장면
맹룡과강 무료 다시 보기 ▶▶





5. 사망유희(死亡遊戱, Game of Death)


감독 : 로버트 클라우스
주연 : 이소룡, 커리엄 압둘 자바
장르 : 액션, 무협
등급 : 15세 이상
상영시간 : 90분
제작연도 : 1978
국가 : 홍콩


영화에 대한 소개 및 약평

이소룡의 마지막 유작이다. 이소룡이 1972년에 이 작품의 라스트 액션 씬만을 촬영하고 용쟁호투의 제작 때문에 작업을 미루다가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제작이 중단된 작품이다. 결국 중단된 영화의 뒷부분은 대역을 쓰고 편집 처리해 완성되었다.
영화 도중에 스토리의 흐름상 잠시 이소룡의 진짜 장례식 장면이 나온다. 이 부분은 액션 영화인데도 팬들의 가슴아 아파서 눈물을 글썽이게 하는 특별한 부분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78년 5월 18일에 개봉하여 서울 28만 관객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최종 보스인 압둘 자바와의 대결씬
최종 보스인 압둘 자바와의 대결씬


줄거리 요약

연예인 매니저를 하면서 그들을 상대로 거액의 돈을 갈취하는 조직 폭력단이 액션 스타 빌리에게도 같은 수법으로 돈을 뜯어내려 하지만 빌리는 이어 말리지 않는다. 그들은 빌리의 애인을 미끼로 그를 위협하지만 상대도 않는 빌리에게 우스운 꼴만 당하고 만다. 또 살인 청부업자를 시켜 제거하려 하지만 실패한다.
그러자 마침내 그들은 영화 총격 촬영 장면에서 실탄이 장전된 총으로 빌리를 죽이려 한다. 이에 빌리는 거짓 장례식을 성대히 치르게 하고 상처를 완치한 다음 사망탑에서 복수의 사망 게임을 시작한다.

본래 스토리는 불패의 무술대회 우승자인 이소룡을 이용하여 보물을 찾고자 악당들이 그의 아들을 납치하고 이소룡은 아들을 구하기 위해서 보물이 숨겨져 있는 사망탑에 들어가 보물을 차지한 악당들을 쓰러뜨린다는 내용이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이소룡의 죽음으로 내용이 바뀐 것이다.

후에 이소룡이 본래 기획하고 촬영했던 원본인 “사망적유희”가 발견되어 Bruce Lee in G.O.D(死亡的遊戯, A Warrior’s Journey)라는 제목으로 세상에 나왔다.


Bruce Lee in G.O.D ▶▶
사망유희 무료 다시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