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맞이하는 결혼 기념일은 남성들에게는 선물 준비라는 숙제로 고민되는 날이다. 이 고민이 10번 정도 지나면 아이디어가 고갈되어 매우 난감하게 된다. 마음과 주머니 사정을 모두 충족할만한 선물, 특히 여성에게 딱 알맞은 감성 선물은 평범한 남편들에게는 고차원 방정식 보다 어렵다. 그러다 15주년 쯤에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을 알게 되었다. 그것만이 아니다. 선물용으로는 물론 소장용으로 수익적 가치가 높은 아이템이라 매년 조금씩 컬렉팅하면 선물은 물론 자산을 모으는 재미가 된다. 덴마크 왕실 도자기로 유명한 로얄코펜하겐의 아이템 중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로얄코펜하겐 북극곰 피규린 3종 리뷰한다.
1. 미니 풀니스 인테리어 트랜드와 로얄코펜하겐의 북극곰 피규린 3종 세트
최근 경제 위기가 지속되자 될수록 과시적 이기 보다는 심플한 디자인과 고급 소재로 만든 절제된 감성의 럭셔리를 소비하는 방향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이는 불황기에도 실질적인 이익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개인의 취향은 포기 하지 않으려는 현대인들의 니드를 반영한 것으로 이 트렌드를 미니-풀니스(Mini-fullness)라 부른다.
현대인들의 미니 풀니스(Mini-Fullnes) 트렌드의 물결은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특별히 1인 가구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주목할 것은 제품 본연의 기능보다 심리적·공간적인 만족감을 주는 오브제 시장으로 초점이 몰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프랑스어로 ‘사물’이라는 뜻의 오브제는 예술 작품이나 공예품, 인테리어 소품 등 특별하거나 예술적 가치가 있는 물체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이것이 인테리어 시장에서 특히 개인 취향을 만족시키는 인테리어에 적극적으로 적용되어 한 온라인 쇼핑몰에 따르면 올해 1월 한 달 간 오브제 판매량이 지난해 1월에 비해 238%나 증가했다.
대단히 빠른 속도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1인 가구 중심의 오브제 아이템 중에서 요즘 확산 속도가 아주 빨라 아이템 구입이 특히 어려워 눈에 띄는 것이 있다. 덴마크 왕실 도자기 브랜드 로얄코펜하겐의 블루 풀 레이스 화병 2종과 북극곰 피규린 3종이 주인공이다.
여기에서는 북극곰 피규린 3종을 소개한다.
2. 품귀 현상을 만든 로얄코펜하겐의 북극곰 피규린 3종 세트
로얄코펜하겐의 북극곰 피규린 3종 세트는 로얄코펜하겐이 매년 출시하는 덴마크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새로운 모티브의 컬렉터블 시리즈의 2023년 한정 수량 출시한 아이템이다. 세트는 ‘포효하는 북극곰’, ‘걷고 있는 북극곰’, ‘앉아 있는 북극곰’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효하는 북극곰 피규린은 1894년 로얄코펜하겐에서 처음 언더글레이즈 기법으로 제작된 것이고, 걷고 있는 북극곰은 빙앤그론달에서 1912년에, 앉아 있는 북극곰은 1906년에 만든 것으로 100년이 넘도록 세계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은 작품이라 빈티지 인테리어 오브제로 복원되어 현재 파격적인 수요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물론 중고 거래에서도 품귀 현상을 만들고 있다.
3. 선물과 소장용으로 유용한 로얄코펜하겐의 북극곰 피규린 3종 세트
로얄코펜하겐의 컬렉터블 시리즈의 특징은 해가 지나면 몰드(주형)를 파기해 생산 수량을 제한하는 리미티드 컬렉션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소장 가치가 더욱 높아진다는 점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소장용과 함께 의미있는 선물용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미 로얄코펜하겐의 도자기 시리즈는 세계 3대 도자기로 유명해서 많은 수집가들과 딜러들에 의해 홍보 유통되고 있는 것은 물론 선물용으로도 애용되고 있다. 하지만 로얄코펜하겐의 컬렉터블 시리즈의 피규린은 도자기 시리즈에 비해 아직 저변 확대가 많이 이루어진 상황이 아니다.
이는 도자기에 비해 사용 빈도는 물론 전시용 빈도가 작아 상대적으로 고가의 아이템으로 거래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말 그대로 인형(피규린)이라 전통적으로 가치를 높게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의 감성과 인테리어를 강조하는 문화가 널리 유행하면서 도자기보다 피규린의 작품적 가치가 상승했고, 현대인들의 빈티지 인테리어 오브제에 대한 새로운 니드가 높아지면서 피규린이 전문적인 콜렉션 아이템으로 새롭게 부각한 것이다.
그래서 최근 들어 로얄코펜하겐의 컬렉터블 시리즈 피규린만을 전문적으로 수집하는 콜렉터가 증가한 것은 물론 이를 거래하는 플랫폼도 활성화되고 있다. 또한 아직 많은 수는 아니지만 역대 피규린 시리즈의 정보를 공유하는 유튜브나 SNS를 종종 찾아볼 수도 있을 정도로 수면 아래에서 조용하지만 파급력 있게 전파되는 것이 로얄코펜하겐의 컬렉터블 시리즈의 특징이다.
가격이 고가가 아니기 때문에 형편에 따라 한 점 한 점 모은다면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계속해서 소장하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환금성이 계속해서 올라가기 때문에 수익적인 측면에서도 나름 솔솔한 재미를 볼 수 있다.
4. 로얄코펜하겐의 북극곰 피규린 3종 세트 구매하러 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